부천 대형 폐기물 버리는 방법(신고 및 버리기)

    소형 가전제품과 다르게 대형 가전제품이나 침대와 같이 대형 폐기물의 경우 지방 단체에 신고 및 요금을 납부하고 버릴 수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구 동사무소)와 같은 곳에서 직접 요금을 납부하고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냥 인터넷에서 요금을 납부하고 종이에 폐기물 번호를 적고 스카치 테이프를 붙여서 버리는 방법이 훨씬 쉽습니다.

     

    부천 대형 폐기물 버리는 방법


    대형 폐기물 신청하기

    대형 폐기물 품목 확인

    https://clean.bucheon.go.kr/site/main/home

     

    부천시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사이트(포스팅 하단에 링크 존재)로 접속 후, 우선 수거해야 할 품목이 존재하는지 체크를 해봅니다. 품목은 메뉴 상단의 품목별 수거기준및 비용을 클릭하면 해당 서비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품목 검색

     

    현재 부천시는 약 206건의 대형폐기물 품목이 존재하며, 검색으로 쉽게 찾을수도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침대를 교체하면서 기존 침대의 프레임은 모두 분해가 된 상태인데요. 

     

    분해한 침대 프레임

     

    이 침대가 있는지 해당 사이트에서 "침대"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버려야 할 품목

     

    침대 프레임이 퀸 사이즈다보니 침대로 나온 품목 중 8번 2인 침대틀이 맞으며, 요금은 7,000원이 나오네요. 그럼 이 내용을 기반으로 요금을 결제하고 폐기물 번호를 얻으면 됩니다.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

     

     

     

    대형 폐기물 신청은 온라인 신청 -> 배출신고접수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비회원 휴대폰 본인인증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으면 회원 통합로그인을 선택하면 되지만 저는 가입이 안되어 있는 상태라 비회원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배출 폐기물의 정보 입력

     

    위와 같이 결제자 정보와 배출장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배출 예정일을 입력합니다. 배출 예정일은 내가 버리는 날을 입력하는 것으로 수거를 희망하는 날이 아닙니다. 보통 수거는 배출 예정을 한 후 2~3일 정도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배출품목 추가

     

    결제자 정보와 배출 장소를 적었으면, 배출 품목 란에서 품목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품목 선택

     

    그리고 위와 같이 내가 버려야 할 항목을 검색후 우측 체크박스를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출 품목이 추가된 모습

     

    그러면 쇼핑하듯이 위처럼 배출품목이 추가되어 있으며, 총액이 나타납니다. 모든 품목을 등록하였다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동의합니다의 체크박스를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배출신고접수

     

    최종적으로 결제방법을 선택하여, 결제를 마무리 하면 아래와 같이 수거예정일이 표시되며, 신고필증을 출력 하든지 백지에 접수번호를 기재하여 폐기물에 부착 후 배출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만약 수거에 문제가 발생하여 5일이 지나도 처리중이 된다던가, 그전에 수거를 취소하고 싶을 경우 환불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처리 완료

     

    보통 제가 필요 없어서 밖에 수거를 신청하여 내놓았는데 누가 사용하고 싶거나 재활용품을 수거하시는 분들이 가져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수거일이 아직 안 지났는데 밖에 물품을 누가 가져갔다면, 환불을 신청하시면 돈이 굳어질 수 있으니 폐기물로 버렸다고 끝내지 마시고, 수거전에 누가 가져갔는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형 폐기물 버리기

    이제 상단의 접수 번호를 용지에 적어서 수거해야 할 품목에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수번호 부착

     

    수거를 위해서는 위와 같이 접수번호를 적은 용지를 대형 폐기물에 부착 해야 합니다. 용지는 수거하시는 분들이 잘 보이게 붙이셔야 수거를 하십니다. 아니면 본인들이 수거할 품목이 아니라 생각할 수 있거든요.

     

    대형 폐기물 완료

     

    최종적으로 수거를 하는 장소에 침대 프레임을 버린 모습입니다. 접수번호가 적힌 용지는 이렇게 꼭 보이게 하셔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폐기물] 선풍기(폐가전), 버리는 방법

    플라스틱이나 철제등은 재활용으로 버리면 되겠지만, 선풍기의 경우 폐기물로 신고해서 버려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살고 있는 서울과 부천에서는 선풍기의 경우

    needfriday.tistory.com

     

    참고자료

    [1] 부천 대형 폐기물 인터넷 신고

     

    부천시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대형 생활 폐기물 배출 인터넷 간편신청 대형 생활 폐기물 신고의 생활화가 깨끗한 부천시를 만듭니다.

    clean.bucheon.g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