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달성 앱, 챌린저스(다이어트, 독서, 포스팅 등) 리뷰
- 리뷰 / 어플리케이션
- 2022. 9. 19.
고무줄같은 몸무게로 매년 +-10KG을 왔다갔다 하는데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늘상 주변 사람 중 다이어트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과 돈을 걸면서 한명이 실패하면 성공하는 사람이 모두 다 갖는다든지 하는식의 내기로 다이어트의 의욕과 성공률을 높여왔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은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게 하나보다, 바로 지금 설명할 앱이 바로 그런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다이어트의 성공을 높여주고 있다.

챌린저스
이 블로그에서 앱에 대한 리뷰를 처음 쓰는데 그만큼 내게 꽤나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싶어서 적고 있다.

그리고 이 앱은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인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독서 습관, 포스팅 그리고 헬스장을 가는 습관, 꾸준히 물 마시기 등을 도와주고 있어서, 굳이 플래너 앱을 깔지 않아도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준다.

위 스크린샷은 개인적으로 참여한 책읽기(주 5회)와 매주 1kg 감량하기(주 1회)인데 챌린지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돈을 베팅해야 하며, 최소 금액이 존재한다. 모든 챌린지가 최소 금액이 다른지 모르겠으나, 현재 확인한 최소 금액은 1만원정도 였던 것 같다(확실치 않음).
챌린지의 베팅 금액 설정 기준은 나의 경우 노력해도 힘들 수 있는 빡신 챌린지라 하면 금액을 좀 적게 베팅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챌린지는 금액을 높게 베팅해서 돈 보다는 습관에 관점을 두게 하였다.
인증방법

인증방법의 경우 챌린저마다 다르지만, 다이어트의 경우 위와 같이 몸무게를 매주 사진으로 찍는 것부터 시작해서 책 읽기의 경우 시작 페이지를 찍고, 최소 10분 후가 지났을 때 마지막 페이지를 찍어서 올리는 등의 인증을 시작한다.
책 읽기의 경우 사실상 읽지 않아도 검증할 방법이 없어서 거짓으로 인증이 가능하지만, 몸무게를 재는 것은 매주 몸무게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꼼수로 인증을 하기 힘들다. 게다가 남의 사진을 퍼올수도 없는 것이 해당 앱으로 사진을 찍기 때문에 남들이 올린 몸무게 인증 사진을 올릴수도 없다. 결국 돈 잃기 싫으면 열심히 몸무게를 빼야되는 것이다.
인증 성공 및 실패 시
각 인증을 성공하게 되면 성공 횟수에 따라 베팅한 돈을 받게 된다. 즉 몸무게를 빼는 것에 5만원을 걸었고, 매주 1회 총 4주 참가를 하는 것이라면, 매번 성공할 때마다 12,500원을 확정적으로 받게 된다. (참고로 남들이 실패하는 돈을 일정 부분 받을 수도 있다 이는 아래 상금 부분 참고)
반대로 인증을 해야 하는 주에 혹은 날에 인증을 못했거나 미션에 실패하면 해당 횟수의 돈은 잃을 수 있으나, 달성률이 85% 이상이면 걸었던 돈을 모두 돌려받게 된다. 예를 들어 20번 인증을 해야 하는데 17번 성공을 했으면, 85% 이므로 내가 베팅한 돈은 모두 돌려받게 된다는 것이다.

상금
추가적으로 내가 베팅한 돈 뿐만 아니라 실패한 사람의 돈을 상금(베팅한 만큼을 기반으로 계산)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도 있다. 대신 100% 성공률을 보여줘야 하는데 운동과 관련된 경우 실패한 사람들이 꽤 많기 때문에, 100% 달성하게 되면 많은 상금을 얻을 수 있다.
즉, 내가 정말 해당 챌린지에 의욕적이며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된다면, 높은 금액을 베팅해서 상금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상금의 경우 앱내 머니로 지급이 되며, 3000원 이상이 모인 경우에만 출금이 되기에 꽤 많은 활동을 해야 받을 수 있거나 많은 금액을 베팅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