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텍스(Hometax)에서 개인 사업자 등록하기
- 재테크/재테크정보
- 2022. 1. 22.
요즘에는 투잡 혹은 N잡을 뛰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로 인해서 개인 사업자를 등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을텐데 개인 사업자를 매우 간단하게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접속
우선 위에 있는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합니다.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공인인증서로 회원가입을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가입 후 신청/제출 메뉴에 있는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선택합니다.
상호명 입력
제일 고민이 되는 것이 바로 상호명일 것입니다. 그런데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사실 크게 걱정은 할 필요는 없는 것 같고 오히려 상표명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더군요.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상표명일테니까요.
상표명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글로 적어야 되며, 영어로 적을 경우 한글을 적은 후 괄호에 넣어서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JYP Entertainment 회사의 경우 상호명을 적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등록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ex) 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JYP Entertainment)
그러니 상호명을 한글로 적고 영문으로 적어주시고, 홈택스 이후 상표명 등을 관리하고 싶으시면 특허청에서 상표 등을 등록하셔야 됩니다.
업종코드 선택
우선 개인 정보등을 입력하고, 위와 같이 업종을 선택합니다. 사실 업종코드는 세율로 인해서 가장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 같지만, 722000이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맞아 보였기 때문에 선택하였고 많이들 이 업종코드를 선택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다른 코드들은 예전글이 많았고, 722000은 최근에 글들이 많은 것을 보면, 이걸로 통일이 된 것인지 모르겠으나 제가 봤을 땐 이 코드명이 정확해 보여서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가는 전문가 답변 사이트인 아하(Aha)에서 위와 같은 답변[1]을 보고 최종적으로 업종 코드명을 선택했습니다.
확인하기 버튼이 있길래 눌러줬는데 제 경우 음반, 비디오, 게임과는 상관이 없기에 신고증을 작성할 필요는 없으니 패스...
사업장 정보입력
자기 자본 대충 100만원으로 입력했고, 장소는 현재 제가 거주하는 곳이라서 본인소유에 집 평수 입력 했습니다. 나머지 중 중요한게 "사업자 유형"인데 저는 간이를 선택 했습니다. 사실 일반이나 간이나 부업으로 소득이 별로 없을 경우 크게 상관이 없지만, 간이로 선택 했습니다.
어차피 소득이 4800만원이상으로 가면 일반으로 자동으로 전환이 된다고 하고, 부업이다보니 세세하게 세금 처리가 애매할 것 같아서요. 이건 선택의 나름인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뭐가 좋다 다 다르더군요.
민원 신청
문서 작성이 완료된 후 신청을 누르면, 내가 작성한 거 한번 더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민원이 신청되는 모습이 나옵니다. 아직 민원이 완료된 것이 아니라서, 추후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하단에 Append 로 작성하겠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www.a-ha.io/questions/4198124838fbe4819f87cee22d1a3b70
'재테크 > 재테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화폐, 무조건 써야하는 이유 (0) | 2020.10.08 |
---|---|
눈물나는 재테크, 토스의 8퍼센트 P2P 개인대출 (0) | 2019.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