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요정 리남, 블로그 수익 (웃기고 있네)
- 블로그운영노하우
- 2022. 10. 3.
너무 웃겨서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에 현혹되어 당하고 있는 모습에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어느날 듣도보도 못한 리남이라는 사람이 블로그로 월 1천만원을 번다고 강의를 올리고 있었습니다. 월 1천만원을 버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종종 알고, 억대 이상 버는 것도 알고 있는데 이 사람의 말이 일평균 방문자수 15000 정도에 이런 것을 이뤘다는 소리에 너무 말도 안돼서 이런 헛된 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꿈을 벗어나라 말을 하고 싶어서 포스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 글을 올리기에 앞서 제 애드센스 수익은 평균 30만원 정도를 벌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생각을 하겠죠? 이런 거지같은 블로그로 30만원이나 번다고? 네 저는 이 블로그가 세컨도 아닌 한 4번째? 블로그입니다. 제 많은 블로그 중 하나일 뿐인 블로그죠. 메인 블로그는 일평균 방문자수가 2~3천명이 되며, 세컨 블로그도 1500명이 됩니다.
제 모든 블로그의 방문자를 합치면 주중 평균 하루에 5천명 가까이 되는데요. 리남이라는 사람의 말이 앞뒤가 안 맞는 것이 방문자수가 터무니 없이 적으면서 수익이 말도 안된다게 많다는 것입니다.
주제에 따라 다르다?
리남이라는 사람이 이렇게 말하죠.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맞은 것은 주제에 따라 버는 돈이 다르고 틀린 이유는 그래도 그정도까진 아니기 때문이죠. 왜냐하면 저는 온갖 주제를 블로그별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업무에 관련된 블로그, 그리고 경제에 관련된 블로그, 취미에 관련된 블로그 등등 주제가 새어나지 못할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별로 1 뷰당 사실 가격은 다르긴 합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의 주제에 따른 가격을 산정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제 | 1달러당 필요 뷰 |
개발관련 | 576 view |
일반 주제 | 411 view |
운동 및 취미 | 335 view |
경제 | 177 view |
사람마다 다르기에 단정짓기 어렵지만 경제에 관련된 블로그 하나는 개발 블로그보다 효율이 3배 이상 있습니다. 대신 경쟁자가 많아 그만큼 사람들이 덜 보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 수익이 가장 많이 나는 것이 경제 블로그라고 했을 때 리남이 온통 경제에 대한 블로그에 대한 내용이고, 하루에 15000명이 방문한다 하더라도 보이시나요? 얼마를 벌지? 한 100달러 벌라나요?
즉, 경제 블로그 일일 방문자 15000명이 된다 하더라도 하루에 100달러 정도 벌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단가가 강한 경제 블로거라 하더라도 3000달러 즉, 현재 고환율로 생각해도 400만원(저 내용이 퍼졌을 때에는 1100달러대입이니 약 300만원 정도이죠)입니다. 그런데 저는 리남이라는 경제 블로거를 본적이 없고 말하는 내용을 보면 닥치는대로 글을 올리는 사람일테니 실제 저 단가가 아니라 많아도 하루에 80달러 정도 벌 것으로 보일 뿐이죠.
억대로 버는 사람들
정말 애드센스로 억대로 버는 사람들은 크게 2가지의 부류가 있습니다. 엄청난 일일 방문자를 자랑하거나 혹은 엄청나게 많은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억대를 버는 사람들은 보통 후자가 많으며 정말 하루 왠종일 기자처럼 포스팅을 씁니다. 적어도 하루에 10개 이상 포스팅을 쓰며, 그렇게해서 돈을 버는 겁니다.
리남이라는 사람이 사람들이 사기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점해라 이 말을 하는데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포스팅에 높은 방문자를 위함입니다. 한마디로 돈과 상관이 없다 이말인 것이죠.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에는 그 검색어를 입력 했을 때 내 포스팅이 상단에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키워드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키워드를 선점한다는 곧 내 블로그에 방문자를 늘린다 이런말과 같습니다.
단기간에 운이 좋게 벌수는 있다
단한달동안 엄청난 돈은 벌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돈을 주기적으로 벌어야 하는 것이죠. 저희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한달에 반짝 돈 벌려고? 대부분 아닐 겁니다. 그냥 나는 글쓰는 걸 좋아하는데 돈도 주네? 그런데 돈이 점점 늘어나네? 이런 이유가 가장 클 것입니다.
제 개발 블로그는 코로나 이전에 2천명 정도 방문하는 블로그였는데 코로나 특혜로 3천명이 일시적으로 돌파한적이 있었고 경제 블로그도 경제가 정말 좋았을 때에는 하루에 몇배의 수익이 찍힌적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잠깐 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리남이라는 사람이 말하는 전제는 사실 말이 안됩니다. 제가 가장 이해가 안되는 것은 가장 마지막에 있습니다.
왜 그 비법을 알려주는 거지?
주변에 블로그에 관련된 책을 쓰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블로그로 수익이 더이상 늘어나지 않거나 내려가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다는 것입니다. 저는 하루에 1만명 이상 방문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방문자 수를 체크하는데 방문자 수가 줄어드는 블로거의 경우 100이면 100 강의를 하거나 책을 내더군요.
방문자 수가 꾸준히 늘어난다면 내 소중한 비법을 왜 알려줄까요? 블로그는 게다가 꾸준히 우상향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말입니다. 알찬 컨텐츠가 있다면 구독자 수가 늘어나고 글을 올리면 고정적으로 봐주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 원칙인데 그 비밀을 알려준다고요? 너무 이상하죠?
결국 아무리 봐도 상술이거나 블로그로 돈을 벌기 힘들다는 사실을 깨닫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돈을 벌었거나, 혹은 거짓말을 해서 사람들을 현혹하는 것입니다.
100만원 벌라면?
억대 연봉은 생각치도 말고 100만원 버는데 얼마나 걸릴지부터 생각해보세요. 한달에 100만원을 벌기위해서는 경제 블로그라면 적어도 5000명 정도, 개발 블로그라면 2만5천명 정도, 운동 블로그라면 1만명 정도, 일반 주제라면 2만명 정도가 방문하는 블로그여야 합니다.
100만원 버는것도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리남이라는 사람은 100만원이 아니라 억대라면서 그 억대도 너무 쉽게 이뤘다는 것이 사기 느낌이 너무 강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아는 얘기를 마치 대단한 내용인양 말을 하죠. 그러니 제발 이런 사람들 영상보면서 꿈을 꾸지 말고, 자기가 겪어보면서 가는걸 추천합니다.
100만원 버는건 부업으로도 누구나 노력하면 언젠가는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노력이 1일 1포스팅으로 1년만에 이루기에는 쉽지는 않습니다. 엄청나게 필력이 좋거나 혹은 내 포스팅을 얼굴에 철판 깔고 여기저기 광고하고 다니지 않는 이상 그 노력이 빛을 발하지 못할겁니다.
제 개발 블로그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링크를 달아주고, 사람들의 강의에도 첨부되고 많은 사람들이 공유를 해줘서 성장을 했는데요. 그래도 저는 일 방문자 5천명, 30만원 수익따리 블로거일 뿐입니다.
전업으로 해서 하루에 미친듯이 포스팅을 쓰면, 억대 연봉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일하는 것보다 더욱 힘든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누구는 일하는것보다 포스팅이 뭐가 어렵냐 하는데 저는 솔직히 일하는게 훨씬 편합니다. 제가 여태까지 포스팅 쓴 것의 값어치(여태까지 번돈)를 1시간당으로 산정한다면 저는 약 1시간 1만원 정도 버는데요. 최저시급으로 글을 싸질르는 것이죠.
그러니 잘 생각하고 이쪽길로 접근하길 바랍니다. 만약 현재 일하는것이 스트레스 받아서 블로거로 가겠다?라면 더 큰 스트레스가 당신을 기다릴 겁니다. 누구말대로 하루에 1~2포스팅하고 억대 연봉 받는것은 꿈깨세요.
편법보다 정공
마지막으로 글이 좋다면 View가 오릅니다. 리남이 말하는 것은 대부분 광고 클릭 유도나 이런것들인데 일단 뷰(View)수가 꾸준히 늘어나는지부터 테스트 해보세요. 그리고 글을 쓰기 시작했으면 1일 1포스팅이라는 것보다는 좋은 주제를 잡고 사람들이 본 이후 이탈률이 어떤지를 체크하세요.
말도 안되는 낚시성 글이 많을수록 이탈률은 커지게 되고, 하단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지 않는 사태가 벌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지금은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지를 고민하지 말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좋아하는지를 생각해보세요. 그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2022년 10월 14일 추가 내용
최근 들어 리남은 어떤 유튜브 방송에서 계좌에 들어온 수익 3,000만원을 인증했습니다. 근데 그 수익이 뭔지 아시나요? 수많은 블로그 강의로 돈을 번 것입니다. 블로그는 최근 500만원대로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결국 제 예상이 한치도 어긋나지 않았네요.
일은 뭔가 내가 성장하고 보람이라도 얻게 되는게 있지 영리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쓰는 것은 자괴감도 심하고 정말 괴롭죠. 자는 동안에 돈이 계속 들어온다는 리남은 블로그를 쓴지 얼마 안됐을때는 천만원을 넘겼다 하는데 지금은 500만원 수준이라 이게 믿겨지십니까? ㅎㅎ 저는 이렇게 수익이 급격히 감소한 블로그를 본적이 없습니다.
블로그는 쓰면 쓸수록 수익은 계속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렇게 관심이 많은 사람이 블로그 수익이 줄었다? 그것도 절반 수준으로?? 그리고 전업 블로거가 500만원 번 것으로 자랑하는 것도 웃기네요. 돈을 노리고 블로그만 미친듯이 쓰면 500만원은 충분히 벌 수 있습니다. 전업 블로거가 월 500만원 그것도 세전으로 이렇게 받고 강의를 하는것이 말이나 됩니까? 연봉 세전으로 6천만원밖에 안되는 건데 누가 연봉 6천만원 받는다고 강의하죠? 사람들에게 말도 안되는 꿈과 허영심을 심어주고 본인은 반사이익으로 돈을 벌려는 정말 악질중에 악질입니다.
이게 사실이라고 하면 이 사람은 블로그 강의를 하면 안됩니다. 전업 블로그인데도 현재 추세가 떨어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본인이 정말 블로그를 끝발나게 잘 쓰는 사람이라면, 2020년때보다 훨씬 높은 수익인 지금 매달 수익 2천만원 인증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익은 계좌로 인증하지 말고, 애드센스로 인증하세요. 그거 하나면 끝입니다. 계좌는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돈 보내달라고 하거나 내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돈 붙으면 되잖아요. 보내는 사람 이름을 변경하면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애드센스도 캡쳐하지 말고, 여태까지 월별 추세를 보여주면 되는거죠. 캡쳐하는 것은 개발자 도구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으로 자신의 애드센스 사이트를 가서 클릭해서 보여주면 됩니다.
10월 6일날 저는 블로그 수익으로 평상시의 2~3배 수준인 26달러를 찍은적이 있는데요. 이걸 월로 환산하면 저는 이제 월 백만원 버는 블로그던가요? 말이 안되죠?? 결국 블로그 수익은 매달 꾸준히 버는가.. 그리고 매달 성장하는가를 봐야 합니다. 최소한 작년보다 더 블로그가 성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블로그로 마케팅할 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일시적으로 몇백씩 찍은 사람은 수두룩 합니다. 저 역시 그런 목적으로 블로그를 쓰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최근에 본 어떤 분은 주부신데 자신의 주식 일지를 네이버 블로그에 매일 적었는데 갑자기 한달에 500만원 찍은 분이 계셨죠. 물론 그때 잠깐 반짝하고 그 이후부터는 블로그 수익이 떡락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블로그로 남들에게 강의를 하려면 꾸준히 블로그 수익이 올라갈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남이 더더욱 말이 안되는 소리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를 하루에 1개씩 꾸준히 썼는데 수익이 제곱으로 올라갔다는 말을 하는데요. 보통 포스팅이 대박을 치면 그 포스팅에 대한 수익만 엄청 커지는 방식입니다. 유튜브처럼 구독해서 보는 블로그라면 저희가 리남 블로그 다 알고 있어야 될 정도로 유명한 블로거여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도 리남 블로그 정체를 모르죠?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하면서 보시는 분 계세요? 보통 이런 블로그는 전문 블로그들입니다.
블로그 수익은 보통 1뷰당 1~2원 많으면 3원 책정합니다. 리남이 천만원 벌었다는 것을 쉽게 역산하면 다음과 같아지는 것이죠. 하루에 33만원을 벌어야 하며, 이를 뷰로 계산하면 많게는 33만뷰에서 적어도 10만뷰 정도는 나오는 블로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 티스토리에서 10만뷰 나오는 블로그 보신적 있으신가요?
결국 어그로를 끌어서 블로그로 대박을 치려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이는 어그로로 유명해진 지금 시점에 블로그 수익이 감소했다는 것에서 게임 끝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리남이 쓴 블로그(샘플용으로 올린 블로그)를 봤는데 평범한 블로그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정말 10만뷰 블로그였다면 아마 10만뷰를 채우기 위해서 수많은 블로그를 동시에 올리는 사람일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결국 이렇다면 나는 블로그를 졸라 많이 운영하고 졸라 많이써서 500만원 법니다라고 했어야 되죠 :)
'블로그운영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전략, 방법 (1) | 2023.10.18 |
---|---|
ChatGPT와의 대화: AI가 알려주는 블로그 수익 노하우 (0) | 2023.04.04 |
구글(Google)에 블로그(포스팅) 글 검색이 안될 경우 (색인) (0) | 2022.08.02 |
블로그차트(Blogchart) 문제와 블로그 타겟 설정 (0) | 2021.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