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주의해야 될 음식과 가능한 음식들

    위 내시경은 전날 금식만 해도 문제가 없지만 대장 내시경의 경우 주의해야 될 음식들이 상당히 많다. 나름 힘들게 음식을 조절해서 검사를 했는데 몇가지 음식 혹은 재료 때문에 6개월 후에 다시 와야 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을려면 그리고 내 몸을 위해서 종양을 더 잘 볼 수 있게 하려면 확실히 지켜야 될 것이다.

     

    피해야 할 음식

    대장 내시경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건 바로 일명 건강식인 녀석들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의 몸에 건강을 위해서 먹는 것들이 소화가 잘 안되거나 씨등이 대장안에 둥둥 떠 있을 수 있다.

     

    피해야 될 음식들

    일단 잡곡밥, 검은쌀, 현미밥과 같이 의외인 것들은 바로 소화하는데 오래 걸려서 배에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화가 오래 걸리는 것은 다시마, 김, 미역같은 해조류도 마찬가지다.

     

    밥류

    잡곡밥, 검을싼, 현미밥, 깨죽 등

     

    반찬류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콩나물

     

    과일류

    씨있는 과일(수박, 참외, 딸기, 포도, 키위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땅콩, 잣, 호두), 귤

     

    먹어도 되는 음식

    사실 황제처럼 먹으면 2~3일간은 버틸 수 있다. 대하구이, 회, 소고기 등 여기에 쌀밥으로 맛나게 먹으면 2~3일은 전혀 힘들지 않게 버틴다.

     

    먹어도 되는 음식

    밥류

    흰쌀, 흰죽

     

    과일류

    사과, 배, 바나나, 감자

     

    그외

    계랸류, 두부류, 묵, 국물류, 빵종류, 맑은 음료류(맑은 쥬스, 녹차, 이온음료 등)

     

    문제는 전날 

    대장내시경을 많이 한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중요한건 전날이고, 이때만 확실히 지키면 별말이 없다 한다.(사실 그건 의사가 말한건 아니고 환자들 관점이니 다를 수도)

     

    검사 1일전 식사방법

    필자는 아침(오전 10시), 점심(오후 3시정도)에 흰죽에 간장 넣어서 2끼를 먹었으며 7시 이전에 커피 한잔 마시고 약을 먹었는데 사실 그렇게 힘들지는 않은 것 같다. 워낙 다이어트가 일상이라 그런지...

     

    그런데 확실히 한국 사람이라 가장 먹고 싶은게 소고기, 랍스터, 장어구이 이런게 아니라 라면과 자장면이 가장 먹고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